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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de project

[Side project] 축구 동호회 공식 사이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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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축구를 하면서 항상 회원 부족으로 풋살도 제대로 못할 정도로 고군분투하고 있었고 회원이 좀처럼 모아지지 않자 어떻게 하면 회원이 좀 더 빨리 모아지고, 유령회원이 없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을 하고 있던 중에 카카오톡 오픈채팅 말고도 다른 방법으로 홍보를 하면 회원들이 모일 것이고, 사람들이 많아지면 회원들간의 단합력이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을 했다. 그래서 친한 형이자 동호회 회장한테 연락을 해서 동호회 "공식 사이트를 만들어서 여러 기획을 진행을 해보고, 동호회 마크도 만들어볼까?"라고 의견을 전달했었는데 좋은 생각있거 같다고 바로 진행해주면 좋겠다고 해서 진행을 하게 됐다. 그래서 갑작스럽게 혼자서 기획부터 시작해서 프로젝트를 진행을 하게 된다!

 

 

 

Tech stack


기술 스택은 내가 가장 많이 사용을 해오고 숙련도가 높은 기술들로 선정을 했다. 사실 프론트엔드는 React/Next.js 말고는 사용해본적은 없지만, 이참에 사용을 해보려고 한다.

  •  Backend
    • Framework: Nest.js
    • Database: MySQL, Redis
    • Web server: Nginx
    • env
      • Local: MacOS
      • Prod: AWS(ubuntu22.04)
      • Docker, Docker compose, Docker swarm
    • Monitoring: Grafana, Prometheus, Slack
    • Github Actions
    • Test
      • Unit test: Jest
      • Integration test: Supertest, Postman
      • Performance test: Artillery, JMeter
  • Frontend
    • Next.js
    • SEO
  • Application
    • React Native
    • Electron(회원 및 관리자용 - 게스트 설치 불가)

초기 기획에 따라 기술스택은 위와 같지만, 사이드 프로젝트는 언제나 늘 그렇듯.. 용두사미로 끝나지 않을까 싶다

 

초기 기획 #1


  • 목적: 동호회의 활동 소개, 회원 모집, 경기 일정 공유, 회원 간 소통 활성화
  • 목표: 사용자 친화적인 UI/UX 제공, 모바일 최적화, 간편한 관리 도구 제공
  1. 홈페이지
    • 동호회 소개: 동호회 설립 배경, 목적, 활동 내용 등
    • 최신 소식: 최근 경기 결과, 이벤트, 공지사항 등
  2. 회원 관리
    • 회원 가입 및 로그인: 신규 회원 가입, 로그인 기능
    • 회원 프로필: 회원 정보 수정, 프로필 사진 업로드 등
  3. 경기 일정 및 결과
    • 경기 일정: 경기 일정 달력, 경기 시간, 장소 등
    • 경기 결과: 경기 결과 및 리뷰, 사진 갤러리
  4. 게시판 및 커뮤니티
    • 자유 게시판: 회원 간 소통을 위한 게시판
    • Q&A: 자주 묻는 질문 및 답변 게시판
  5. 문의 및 제안
    • 문의하기: 동호회 관련 문의 접수 폼
    • 제안하기: 개선사항 및 아이디어 제안 폼
  6. 인공지능
    • 데이터 분석: 선수 및 팀의 경기 데이터를 분석하여 성과를 평가하고, 전략 개선 용도
      • Opta, Stats Perform
    • 비디오 분석: 비디오 피드백을 통해 선수의 움직임을 분석하고, 개선 사항을 제안하는 기술
      • Dartfish, Hudl
  7. 챗봇 기능
    • 챗봇 및 가상 비서: AI 기반 챗봇을 통해 경기 정보, 선수 정보 등을 제공하고, 질문에 답변하는 서비스
    • 개인화된 콘텐츠 제공: 팬의 관심사에 맞춰 개인화된 뉴스, 하이라이트, 추천 콘텐츠 제공

 

  • 아무래도 혼자 개발을 하다 보니까 일을 하면서 동시에 개발하는 건 시간적으로 불가능 할 거 같기 때문에 백엔드 개발과 프론트 개발을 따로 진행을 하기로 했다
  • 우선 초기 기획에서 1~5번까지 백엔드 개발을 완료하고 API 문서를 최신화 한 후에 프론트엔드 개발을 진행을 하려고 한다
    • 백엔드 코드의 테스트 커버리지는 90% 이상을 생각하고 있다
    • 만약 대규모 서비스 프로젝트라면 70% 이상으로 약간 러프하게 진행을 했을 것 같지만, 소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테스트 커버리지가 높게 잡아도 일정에 무리가 없을 것 같다
    • 1차 Sprint
      • 1번, 2번, 3번
    • 2차 Sprint
      • 4번, 5번

 

 

그럼 개발 시작!!! 주말마다 열심히 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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